1. 설탕 시럽이란
설탕 시럽이란 물과 설탕을 끓여 만든 액체입니다. 농도와 비율에 따라 커피시럽으로도 제과에서는 빵을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시트 시럽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보통은 만드는 방법을 알지 못해서 또는 어려울까 봐 엄두조차 내지 못해서 구매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구매하는 경우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사이즈가 너무 커서 시럽을 다 쓰지 못하고 상해서 버리는 일도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단순하게 설탕과 물만 들어가면 되지만 시판용은 설탕과 물 외에 다른 성분이 들어가 있어서 깔끔하게 단맛이 아니어서 음료의 맛을 해치기도 합니다. 시럽 만들기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레시피이니 조금씩 만들어서 냉장 보관하여 사용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2. 시럽의 종류
시럽은 어디에 사용하느냐에 따라 종류와 농도 비율이 달라집니다.
대표적으로 커피에 넣는 커피시럽, 빵에 뿌리는 제과 시럽, 음료에 넣는 맛이 첨가된 시럽 바닐라 레몬 등
에이드에 넣기도 하고 빙수에 사용하는 시럽이 있습니다.
3. 커피시럽 만드는 방법
커피시럽은 설탕과 물의 비율을 1 대 1로 맞춰 냄비에 같이 넣어 끓여주면 됩니다.
커피시럽 80ml 를 만들 때 설탕 100g, 물 100g을 사용하면 됩니다.
커피시럽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은 양을 많이 하고 어쩌다 사용하는 분들은 조금만 만들어주세요
냄비에 설탕에 물을 부어 넣고 가스레인지에 올려 그대로 끓여주면 됩니다.
강한 불로 처음에 끓이다가 어느 정도 따뜻해진 것 같을 때 불을 중불로 조절해 주세요.
중불로 끓이다가 냄비 겉 부분이 끓기 시작할 때 약한 불로 줄여서 천천히 설탕이 골고루 녹게 해줍니다.
설탕이 다 녹아서 투명해지면 완성입니다.
투명해지면 약한 불로 3분에서 5분 정도 더 끓여주고 불을 끄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 사항은 설탕이 녹는 걸 눈으로만 지켜봐 주는 것입니다.
설탕을 골고루 녹이고 싶은 마음에 주걱을 사용하여 저어주게 되면 다 만들어놓은 시럽이 식으면서 딱딱하게 굳거나 결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설탕이 잘 녹아가는지 반드시 눈으로만 지켜봐 주세요.
집에서 가스레인지 사용이 어렵고 바로 사용하고 싶을 때 만드는 방법입니다.
전자레인지로 만드는 경우 한 번 정도 사용할 소량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설탕과 물 각각 두 스푼 정도 넣고 전자레인지에 넣고 1분 돌린 후 꺼내서 살짝 섞어주고 다시 넣어 1분 돌려줍니다.
양에 따라 돌리는 시간을 조절해 주면 됩니다.
4. 시럽 보관 기한과 방법
밀폐를 잘하여 냉장 보관 시 6개월 정도 가능합니다.
병에 넣어 보관할 때 끓인 시럽이 차갑게 식은 뒤에 병에 넣어주어야 합니다.
보관은 플라스틱병 또는 유리병에 넣어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냉장 보관을 추천해 드립니다.
플라스틱병 사용 시 소독이 가능한 용기가 좋으며
유리병에 넣을 때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넣으면 됩니다.
용기는 주둥이가 긴 병에 넣으면 나중에 시럽 사용이 편리합니다.
5. 바닐라 시럽 만드는 방법
바닐라 시럽은 에이드 등의 음료에 넣어 음료를 더욱 고급스러운 맛으로 만듭니다.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바닐라 시럽은 인공적인 향이 아닌 은은한 바닐라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바닐라 시럽이기 때문에 준비물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통통한 바닐라빈이 있어야 합니다.
준비물은
바닐라빈 2개 약 5g 정도.
설탕 360g, 물 720g
참고로 타히티산 바닐라빈은 마다가스카르산 바닐라빈보다 통통하고 크기가 커서 한 개 또는 반개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바닐라빈은 중앙을 길게 칼집을 내어 빈을 긁어놓습니다.
냄비에 물과 긁은 바닐라빈과 껍질을 모두 넣어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설탕을 모두 넣어 중불로 설탕을 녹여줍니다.
설탕이 모두 녹으면 차갑게 식혀서 소독된 병에 바닐라빈 껍질까지 모두 한데 넣어 냉장 보관 후 3일 동안 숙성한 뒤 사용합니다.
바닐라 시럽을 제일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아이스 바닐라라테입니다.
직접 만든 바닐라 시럽을 넣는다면 은은한 풍미가 더욱 좋습니다.
우유 한 잔 200mL에 바닐라 시럽 3 큰 술을 넣어 섞어줍니다.
긴 잔에 얼음을 담고 바닐라 시럽을 넣은 우유를 부어주고 그 위에 에스프레소를 넣어줍니다.
마실 때 위아래로 잘 섞어 마시면 됩니다.
따뜻한 바닐라라테는 순서를 바꿔서 만들어줍니다
머그잔에 에스프레소를 넣고 따뜻하게 데운 바닐라 시럽 우유를 넣어주면 됩니다.
풍부한 우유 거품을 느낄 수 있어서 순서를 바꿔 만들어줍니다.
6. 케이크 시트 시럽 만드는 방법
케이크 시트에 시럽을 뿌리거나 바르는 이유는 퍽퍽할 수 있는 빵을 촉촉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생크림을 발라줄 때 생크림의 보습감이 빵으로 흡수되어 크림의 맛이 변하는 걸 방지하기도 합니다.
생크림 케이크를 만들 때는 시럽을 꼼꼼하게 발라주세요.
저는 케이크 시트에 뿌리는 시럽은 설탕 1대 물 2의 비율로 만들어줍니다.
만드는 방법은 커피시럽 만드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강 한불에서 중간 불로 그리고 약한 불로 불 조절을 해서 끓여줍니다.
전자레인지 사용은 하지 않습니다.
7. 케이크 시트 시럽 사용 방법
케이크 시트 시럽 역시 차갑게 식으면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합니다.
시트에 뿌리듯 발라주는 사용 방법 때문에 병에 구멍이 여러 개 뚫린 용기에 넣어 사용합니다.
저는 케첩 용기로 나온 구멍 3개짜리 용기를 사용합니다. 구멍의 굵기는 내가 원하는 크기로 잘라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