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에 따른 무의 종류
여름 무
5월에 심어서 8월에 수확합니다.
여름 무는 껍질이 두껍고 수분이 많고 맵고 질겨서 맛이 없기 때문에 보통 국거리 또는 국물 육수 등 가열해서 사용하는 요리에 적합합니다.
여름이 제철인 무는 열무입니다. 열무는 어린 무, 여린 무를 열무라고 합니다.
열무는 여름이 제일 맛있습니다.
보통은 김치를 담아 먹으며, 잎의 향이 좋아 열무국수나 비빔밥을 해 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가을 무
8월에 심어서 11월에 수확합니다.
가을 무는 맛이 달고 단단하며 어떤 요리를 해도 맛있습니다.
무의 제철은 가을이며 가을무는 보약과도 같다고 합니다.
가을무는 김장 무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겨울 무
제주도에서 겨울에 수확합니다. 월동 무는 겨울 무라고 합니다.
뿌리가 단단하며 수분이 많고 당도가 높아서 저장기간이 길어서 봄까지 저장해서 먹는 무입니다.
무를 오래 보관하려면 냉장 보관이 제일 좋습니다.
밖에 저장 시 무 잎을 떼고 흙이 묻어있는 그대로 종이나 랩에 무를 싸서 바람이 잘 통하고 서늘하며 그늘진 곳에 저장합니다.
무 요리 종류와 레시피
무전 만드는 방법
재료-무, 부침가루, 부침용 계란, 고명용 쪽파
모는 단무지 모양으로 두께는 적당하게 잘라주고 끓는 물에 3~5분 정도 살짝 데쳐줍니다. 물에 데치는 게 귀찮은 경우 전자레인지에 3분 정도 돌려도 괜찮습니다.
무를 살짝 익히는 건 무를 기름에 부칠 때 무 안의 수분이 밖으로 빠져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무의 수분이 적당하게 있으면 먹을 때 식감이 좋습니다.
데친 무는 물기를 빼주고 부침가루를 묻히고 계란 물을 입혀서 기름을 두른 팬에 익혀줍니다.
노릇하게 익혀주면 아삭하고 맛있는 무전이 됩니다.
양념장을 찍어 먹기 싫을 때는 무를 데친 후 밑간을 한 후 간이 배는 시간을 한 시간 정도 주고 난 뒤 부쳐줍니다.
무말랭이 시래기 만드는 방법
무는 저장해서 먹기 좋은 음식 재료입니다.
시래기는 이파리 부분을 말하며 무청이라고 합니다.
이파리를 소금물에 살짝 숨이 죽을 정도로만 익혀줍니다. 오래 익히면 질겨지기 때문에 살짝 데쳐주듯이 익혀주고
물기를 뺀 뒤 줄에 걸쳐서 말려줍니다.
통풍이 잘되어야 말려지는 과정에서 곰팡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가끔 반바퀴씩 돌려주면서 말려줍니다.
말릴 때 냄새가 좋지 않아서 실외 서늘한 곳에 말리는 걸 추천합니다.
시래기를 이용해서 음식을 할 때는 미역처럼 물에 불린 후 사용해야 합니다.
무를 말리는 방법도 동일합니다. 무는 적당한 두께로 잘라줍니다.
두꺼운 채 썰기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무가 다 마르면 바짝 쪼그라들기 때문에 너무 얇지 않게 두툼하게 썰어줍니다.
다 썬 무는 없고 통풍이 잘되는 망에 올려서 말려줍니다. 건조기에 돌려서 말려도 됩니다.
말린 무는 시래기와 동일하게 먹을 때 물에 먼저 불려준 뒤 음식을 만들어줘야 뻣뻣하고 딱딱하지 않습니다.
무로 차를 만들어 마시기도 하는데요 무 차는 무말랭이와 만드는 방법은 동일하며 다 말린 후
저온에 말린 무를 볶듯이 덖어줍니다.
차를 마실 때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 마시면 됩니다.
건강에 좋은 무를 차로도 마실 수 있으니 도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소고기 뭇국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는 국이 소고기 뭇국입니다.
고기 부위는 잘 알고 있지 않지만 보통 정육점에 가서 국거리용으로 달라고 하면 알아서 잘 골라 주지만
요즘은 정육점보다 마트에서 고기를 고르고 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느 부위를 국거리로 사용하는지 알고 있는 게 좋습니다.
국거리에는 주로 양지를 사용합니다. 양지는 소의 가슴과 배 부위이며 육질이 연하고 지방이 많아서 국거리로 많이 사용합니다.
재료는 양지 200g, 무 200g, 대파, 소금, 후추
국거리용 고기는 20분 정도 물에 담가 핏물을 빼줍니다.
핏물을 빼는 동안 무는 적당하게 썰어줍니다.
핏물을 뺀 고기는 달달 볶아줍니다. 어느 정도 고기가 익으면 무도 넣고 같이 2분 정도 볶아줍니다. 물을 부어주고 소금이나 멸치 액젓으로 간을 해줍니다. 액젓을 넣으면 국물이 맑지 않아서 보통은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고기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끓여줍니다. 부드러워지면 대파를 넣고 간을 봅니다.
오래 끓이면 간이 짜질 수 있으니 간은 나눠가면서 입맛에 맞춰서 합니다.
뭉근하게 끓인 뒤 먹기 전 후추를 뿌려서 맛있게 먹습니다.
무생채
무생채는 가을무 또는 겨울 무로 만들면 아삭한 식감이 좋습니다.
무생채는 밥반찬으로 또는 비빔밥으로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무는 껍질을 벗기고 채를 썰어 줍니다. 다 썬 무는 소금 간을 살짝 해서 밑간을 하고 물로 헹군 뒤 물기를 빼준 뒤 간을 해줍니다.
다진 마늘, 소금, 설탕, 다진 생강, 쪽파, 고춧가루를 넣고 버무려줍니다.
동치미
동치미용 무 2kg, 쪽파 100g, 고추 5개, 마늘 8개, 생강, 천일염, 설탕, 배, 사과
무는 깨끗하게 씻어서 4등분으로 무청 가까이 칼집을 내줍니다. 사이즈가 작으면 이등분해줍니다.
소금을 아주 짜게 풀어놓은 물에 무와 손질한 쪽파를 잠기도록 넣고 쪽파는 1시간 무는 4시간 정도 절여줍니다.
절인 파와 무는 찬물에 헹궈주고 물기를 짜줍니다.
무와 파를 절일 때 다른 재료를 준비합니다.
동치미용 국물은 물 2리터, 설탕 2큰술, 소금 3큰술을 넣어 준비합니다.
배와 사과는 씨를 빼서 큼직하게 썰어 준비합니다.
생강은 편을 내어주고, 마늘은 꼭지를 떼서 준비합니다.
절여놓았던 무, 쪽파, 그리고 고추, 배, 사과, 마늘, 생강 모두 한곳에 넣고
국물을 부어줍니다. 재료들이 물 위로 뜨지 않도록 무거운 그릇이나 돌을 올려서 재료가 물에 잠기도록 해줍니다.
서늘한 실온에서 4일 정도 숙성시키고 냉장고에서 천천히 익도록 보관해 줍니다.
무가 다 익으면 배와 사과는 물러질 수 있기 때문에 따로 빼서 먼저 먹거나 따로 보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