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단호박으로 만드는 음식 종류와 만드는 방법

by 몽이의하루 2023. 5. 29.

단호박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재배되고 소비되는 호박 중 하나로 비타민 A, B, C, 칼슘,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 재료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지방도 적어 다이어트 또는 배변에도 효과적입니다.

 

단호박은 크게 국내산과 뉴질랜드산이 있으며

국내산 단호박은 6월 말에서 10월 초, 뉴질랜드산은 1월에서 6월 말에 시장에 나옵니다.

국내산 단호박은 수분이 많고 당도가 낮으며 뉴질랜드산 단호박은 수분이 적고 당도가 높으며 색감도 국내산보다 좀 더 진해서 베이킹이나 떡을 만들 때 국내산보다 뉴질랜드산을 선호합니다.

단호박은 줄기 부분이 너무 마르지 않고 묵직하며 겉껍질의 상처가 적은 걸 고르면 됩니다.

통 단호박 오리찜

통 단호박에 오리고기와 야채를 넣고 쪄서 만드는 음식입니다.

재료는

주물럭용 오리고기 500g, 통 단호박 1개, 양파 1개, 대파 2대, 마늘 5쪽, 생강 1조각, 청양고추 2개, 홍고추 2개, 버섯 200g (표고버섯,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등), 간장 4스푼, 설탕 2스푼, 물엿 2스푼, 참기름 1스푼, 후추 약간

만드는 방법은

단호박은 잘 씻어서 전자레인지에 7분 정도 돌려줍니다.

너무 익히면 부서질 수 있기 때문에 겉이 살짝 말랑할 정도면 됩니다.

단호박은 줄기 부분을 뚜껑처럼 잘라내고, 속의 씨와 섬유를 제거합니다.

양파와 대파는 얇게 썰어주고, 마늘과 생강은 다져주고,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씨를 제거하고 얇게 썰어줍니다.

버섯은 깨끗이 씻어서 잘라줍니다. 

간장, 설탕, 물엿, 참기름, 후추를 섞어서 양념장을 만듭니다.

오리고기는 팬에다 노릇해질 정도로 볶아서 기름을 빼줍니다.

통 단호박 안에 오리고기와 야채를 번갈아 가며 넣어주고, 양념장을 골고루 뿌려줍니다.

통 단호박 뚜껑을 덮어주고 김이 오른 찜기에 넣어 30분~40분 쪄줍니다.

오븐에 구워도 됩니다. 겉을 포일로 감싼 다음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40분 구워줍니다.

찌거나 구운 단호박을 넓은 접시에 옮겨줍니다. 단호박은 위쪽에서 사방으로 칼집을 내서 활짝 펴줍니다.

단호박 오리찜은 달콤하고 짭조름한 맛이 밥과 함께 먹거나 쌈 채소를 준비해서 같이 먹어도 맛있습니다.

단호박-단호박찜-단호박오리찜
단호박찜

단호박죽

단호박죽은 단호박의 달콤함과 쫄깃한 찹쌀의 식감이 조화로운 죽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재료는

단호박 300g, 찹쌀가루 5T, 물 3컵, 소금 약간

경단 - 찹쌀가루 한 컵, 물

만드는 방법은

찹쌀가루에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반죽을 해줍니다.

처음부터 물을 많이 넣으면 반죽이 질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금씩 넣어줍니다. 반죽은 귓불 정도의 말랑함으로 물을 맞춰주면 됩니다.

반죽을 봉지에 넣어 30분 정도 냉장고에 넣어 놓았다가 꺼내서 조금씩 떼어 동그랗게 빚어줍니다. 냉장고에서 꺼냈을 때 반죽이 단단해졌으면 물을 조금 더 넣어 말랑함을 맞춰줍니다. 찹쌀 경단은 겉이 마를 수 있기 때문에 비닐로 덮어놓고 다른 재료를 준비합니다.

단호박은 깨끗이 씻어서 전자레인지에 넣고 5~8분 정도 돌려줍니다.

반으로 잘라서 속의 씨와 섬유를 제거합니다. 김이 올라오는 찜기에 단호박의 껍질이 위쪽을 향하게 속 살이 바닥으로 가게 놓고 쪄줍니다. 단호박 껍질이 바닥 쪽에 있으면 단호박의 안쪽에 물이 고여서 수분이 많아지고 맛이 연해집니다.

15분~20분 정도 쪄준 후 껍질을 제거하고 믹서기에 물 한 컵을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찹쌀가루는 물 한 컵을 넣어 잘 풀어줍니다.

냄비에 찹쌀 물과 갈아놓은 단호박을 넣고 중불에서 잘 섞어가며 15분 정도 익혀줍니다.

이때 경단을 넣고 더 익혀줍니다.

익혀가며 농도를 조절하며 너무 되직하면 물을 조금 더 넣고 소금과 설탕을 넣어 간도 해줍니다. 밑이 타지 않도록 잘 저어주면서 익혀주고 경단이 위로 떠 오르면 완성입니다.

 

단호박 전

단호박은 달콤하고 촉촉한 맛이 있어서 전으로 만들면 간식이나 반찬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재료

단호박 반 개, 부침가루 1컵, 달걀 2개, 식용유, 부추, 고추 2개

만드는 방법은

부추와 단호박은 깨끗이 씻어 준비합니다.

단호박은 전자레인지에 넣고 15분 정도 돌려줍니다.

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믹서기에 물을 넣고 갈아줍니다.

간 단호박 물에 부침가루, 달걀을 넣고 섞어줍니다.

부추는 적당한 길이로 잘라주고 고추도 잘라서 반죽에 같이 넣어 섞어줍니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궈지면 반죽을 크게 둘러서 노릇하게 부쳐줍니다.

간식처럼 먹는 경우 한 수저씩 떠서 부쳐주면 됩니다.

단호박 전은 따뜻하게 바로 먹거나 식혀서 먹어도 맛있습니다.

간장에 고춧가루와 참기름을 넣어 만든 소스와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단호박 샐러드

구운 단호박으로 달콤한 맛을 내고 드레싱으로 산뜻한 맛을 더하는 샐러드입니다.

재료는

단호박 400g, 양상추 4장, 로메인 상추 4장, 호두 30g, 건포도 20g, 그릭요구르트 100g, 허니머스터드 2T,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방법은

단호박 껍질을 벗기고 2cm 정도의 크기로 잘라 오븐 팬에 펼친 후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주고, 오븐을 180도로 예열한 후 20분 구워줍니다.

양상추와 로메인 상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손으로 찢어 준비하고 호두는 손으로 부수거나 칼로 썰어서 그릇에 넣어 준비합니다. 건포도는 물에 불려서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그릭요구르트와 허니 머스터드를 작은 그릇에 넣고 잘 섞어서 드레싱을 만들고 구운 단호박이 식으면 상추 위에 골고루 올려주고 호두와 건포도를 뿌리고 드레싱을 뿌려주면 됩니다. 구운 단호박 이렇게 만든 샐러드는 부담 없는 다이어트 식사로도 좋습니다.

댓글